스타트업과 청산형 M&A – ① 청산형 M&A의 방식과 인수자

청산형 M&A의 이해

청산형 M&A는 통상적으로 주식 양수도의 형태로 이뤄지나, 다른 M&A 형태와 달리 영업 양수도나 자산 양수도의 형태로도 이뤄진다. 회사 자체를 매각하지 않고, 영업이나 자산 등 회사의 일부를 현금화하여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회사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거나 기존의 리스크를 단절하기 위해 M&A가 이뤄지다 보니, 대개 직전 투자에서 인정받은 회사 가치보다 상당히 낮은 가치로 M&A가 이뤄진다. 특히 고용승계가 필요하거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의무를 부담하여야 하는 경우 이를 전제로 M&A가 이루어져 더욱 다운밸류의 유인이 커진다.

청산형 M&A 방식 선택

상기한 바와 같이 청산형 M&A에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법인 자체를 청산하거나 새로운 인수자가 경영을 맡아 기존의 창업자를 완전히 배제시키고자 할 경우 주식 양수도 내지 경영권 이전의 형태로, 현금 창출을 통한 지속 가능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영업양도나 자산양도의 방식을 선택한다.

주식양수도의 경우 투자자들의 지분 역시 함께 매각하여야 할 가능성이 높다. 많은 투자계약서에서 명시된 공동매도참여권(Tag-along, 대표 등 이해관계인의 주식을 처분할 때 투자자의 지분 역시 동일한 조건으로 처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에 따라 이해관계인이 지분을 처분할 때 자신의 것도 동일한 가격에 같이 매각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권리관계가 복잡해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대표가 자금을 마련하여 투자자의 지분을 자신이 매수한 뒤, 주주명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매도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어느 정도 영업이 다각화되어 있거나, 회사자산 중 매력적인 자산이 있는 경우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영업양도나 자산양도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체불임금을 해소하기 위해 특정 IP를 양도하거나, 회사가 영위하는 여러 사업 중 특정 영업을 양도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 경우 대표자와 임직원의 큰 변동 없이 회사의 지속 가능성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어떤 방식의 청산형 M&A를 할지 결정하였다면, 다음 할 일은 인수자를 찾는 일이다.

청산형 M&A 인수자 찾기

청산형 M&A를 시도하며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는 인수자를 찾는 일이다. 하지만 의외로, 주인공은 가까이 있다. 우리 스타트업의 지분, 영업이나 자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곳은 대개 회사와 기존부터 계약을 맺고 있는 고객이나 협력업체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이미 회사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영업과 관련한 일을 진행해온 만큼 회사의 영업이 매력적이라면 직접 이를 양수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청산형 M&A를 고려 중이라면 우선 기존 고객이나 협력사와 먼저 이야기해볼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동종업계의 경쟁 회사에 매각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과점시장에서의 후발주자가 영업을 매각하고자 할 경우, 선발주자는 후발주자를 인수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인수자가 업계의 사정을 잘 알고 있어서 고용승계, 구조조정이나 기존 채무에 대한 조정을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동 창업자나 임직원들이 양수하는 경우도 많지는 않지만 간혹 존재한다. 회사가 존속할 수 있거나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 회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대표자가 지분을 공동 창업자나 임직원들에게 파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다른 인수인들에 비해 투자자들의 동의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것 역시 장점이다.

인수자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이제 시작이다. 각 이해관계인들의 동의를 얻은 거래(이하 딜)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이다.

작성자 | 법무법인 미션 김성훈 변호사

추천 기사

품격 있는 노년을 향한 기술의 동행, CES에서 만난 에이지테크

여성 90.7세, 남성 86.3세. 보험개발원이 국내 생명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측정해 올해 1월에 발표한 평균수명이다. 한국 여성 평균 수명이 처음으로 90세를 넘은 지금, 어르신에게 드리는...

숙면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CES가 건네는 슬립테크

헬스케어는 CES 2024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여러 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 디지털 헬스케어관에서는 전통적 수요층인 의료계보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들이 다수...

대체재인가, 동료인가? CES에서 만난 콘텐츠 AI

빗나간 예상, AI는 예술가의 적인가 2016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AI로 인한 대체가능성이 높거나 낮은 직업들의 순위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콘크리트공, 정육원 및 도축원, 조립원 등이 대체 가능성이...

위험을 통제해 혁명에 올라타는 방법, AI와 인간의 미래

AI는 CES 2024에서 가장 화두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알파고가 이세돌과 맞붙었던 2015년만 해도 인공지능은 일부 전문분야에서 한정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생각이 많았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